NEWS

민관 협력 자율운항선박 실증 사업 ‘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POSSM 작성일22-10-04 17:26 조회1,389회 댓글0건

본문

  - 자율운항 실증 선박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자율운항선박 실증센터와의 연계를 감안한 Fleet Operation e-Center 개관

 

   포스에스엠과 팬오션은 지난 달 19일(월) 오후 부산 포스에스엠 본사에서 자율운항 실증 선박을 지정하는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 후에는 자율운항선박 실증센터와의 연계를 위한 Fleet Operation e-Center의 개관식도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포스에스엠 김명수 대표 및 팬오션 안중호 사장을 비롯하여 해양수산부 홍근형 스마트해운물류팀장,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김진 사업단장, 현대미포조선 윤창준 부문장 등이 참석하였다.

 

   포스에스엠과 팬오션은 2020년 11월 자율운항선박 실증 지원 선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팬오션은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 예정인 1,800TEU급 컨테이너선(2024년 상반기 인도 예정)을 실증 선박으로 제공, 협약 내용에 따라 자율운항 시스템을 탑재하여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말까지 해상 실증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등 모든 디지털 핵심기술을 융합하여 최적 항로를 설정하고 항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운항 시간 및 연료비 감축은 물론, 스마트 항만과의 연계를 통한 화물처리절차 개선이 가능하고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실증 선박 지정 협약식에 이어 Fleet Operation e-Center도 오픈했다. e-Center에서는 선박의 위치, 연료 소모량, 화물 적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선박의 위험 요소 사전 관리, 원격 검사 등 선박의 효율성 및 운항 안정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하다. 포스에스엠과 팬오션은 e-Center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 효율은 물론, 올해 개관을 앞두고 있는 ‘자율운항선박 실증센터’와의 협업을 통한 자율운항선박 실증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팬오션 안중호 사장은 “우리 기술로 개발될 이번 실증 사업은, 최초의 목적대로 자율운항선박 관련 기술의 현장 적용은 물론, 나아가 국제표준으로서의 채택 가능성도 높일 수 있도록, 사업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포부를 전하였다. 

 

   이에, 포스에스엠 김명수 대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이 되기 위한 기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실증 사업이 성료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할 것이며, Fleet Operation e-Center에서는 선박-육상 간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는 등 빅데이터 기반의 선박관리를 통해 선주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